본문 바로가기

촬영 기술

사진 잘 찍는 법 - 사진의 구성 9개 비법으로 초보 탈출하기

사진의 구성의 변화만으로 당신도 전문가처럼 촬영할 수 있는 7가지 방법입니다.

의외로 매우 쉽습니다. 

아래 팁을 사용하면 보다 시각적으로 강렬하며, 호소력있는 장면을 구성할 수 있고, 그 동안 찍어대기 바빴던 '스냅 샷'과 큰 차별화를 줄것입니다. 

다만, 사진 잘 찍는 법 - 사진의 구성 9개 비법으로 초보 탈출하기를 활용하여 본인만의 필수 사진 법칙 / 노하우를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목 차

1. 프레임 채우기 / 자르기 

2. 신체의 일부 또는 동물의 사지를 자르지 마십시오

3. 제 3분할 법칙 이해

4. 프레임 사용

5. 직선/곡선의 활용

6. 단순화 – 초점 명료화

7. 배경을 주의깊게

8. 대칭과 패턴 찾기

9. 깊이(심도) 만들기

 

 


1. 프레임 채우기 / 자르기

복잡한 배경 또는 주변 상황으로 인해 사진이 집중도가 떨어질 위험이 있는 경우, 주요 초점에만 집중하여 배경을 과감히 제거하면 모든 관심이 주 피사체에 집중됩니다. 

이 방법은 보다 피사체의 집중해 초점을 맞춘 것을 표현하거나, 주변의 방해를 받게되는 혼잡한 장소에서 촬영할 때,  특히 인물 사진에 매우 적합합니다.

프레임을 채우는 것은 상반신만 잡아내거나, 프레임을 온전히 얼굴로만 채워 집중도를 높여보십시오.

 

 

 


2. 신체의 일부 또는 동물의 사지를 자르지 마십시오

 

초보자들의 흔한 실수는 사진의 인물 / 동물에 신체 부위가 잘리지 않도록 프레임 가장자리에 주의하십시오.

고양이의 꼬리, 개 귀 또는 모델 머리 부분을 잘라내면 사진을 망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의도하지 않게 나타나지 않는 팔다리가 오히려 보는 이들의 주의를 끌 수 있습니다.

 

물론이 규칙을 무시할 수 있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 주의해야 합니다.

귀가 잘려있지 않았으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드아이(odd-eye)가 집중시킵니다


3. 제 3분할 법칙 이해

모든 사진 규칙 중 가장 기본적인 규칙인 3분할 규칙은 샷을 세로 및 가로 선으로 9 개의 동일한 섹션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가상 프레임이 제자리에 있을 때 가장 중요한 요소를 선 중 하나 또는 선이 만나는 곳에 배치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가로 방향으로 사진의 아래쪽과 위쪽에있는 수평선 중 하나에 수평선을 배치하고 세로 피사체 (나무 등)를 둘 중 하나에 배치 할 수 있으므로 풍경에 잘 작동하는 기술입니다. 

 

 

 


4. 프레임 사용

프레임은 구성과 관련하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그들은 피사체를 구분해내거나 시선을 끌며, 만약 원치 않는 항목이 있으면 숨기고, 이미지의 깊이를 주게하며, 독특한 상황을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레임은 인공 구조물(교량, 아치 및 울타리), 자연 (나무 가지, 나무 줄기) 또는 심지어 사람 (얼굴 주위에 팔을 두른 상태)등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5. 직선/곡선의 활용

우리의 눈은 무의식적으로 이미지의 선을 따라 그려지므로 이미지에 선의 배치 방법, 위치 및 존재의 이유가 보는이로 하여금 그들의 시선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에 대해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진의 한쪽 끝에서 시작하여 맨 끝으로 감는 도로는 장면을 통해 눈을 매료시킵니다.

선을 따라 다양한 초점을 배치시키거나 눈 끝이 정해진 선의 끝에 있는 특정 영역 초점을 맞출 수도 있게합니다. 

비슷한 원리로 모형도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각형을 상상하고 꼭지점이 만나는 각 점의 끝에 3 개의 초점을 놓습니다. 그렇게하면 샷의 균형을 잡고 눈을 교차하며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6. 단순화 – 초점 명료화

사진에 욕심이 과하여 너무 많은 것을 담았다는 것은 보고있는 사람이 계속해서 초점을 옮겨다니며 찾아야되어서, 이내 그들은 사진을 무미건조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복수의 초점을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시선을 분산시켜 오히려 역효과를 보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7. 배경을 주의깊게 

보기 흉한 배경, 노출 시 시선 분산, 또는 특히 밝은 색상의 배경은 모두 눈을 끌게되므로 촬영하기 전에 배경을 잘 살펴보고 가능하면 그렇지 않은 배경을 담아야합니다.

예를들어 인물 사진 작업을 하는 경우 피사체의 머리 뒤에 튀어 나온 원하지 않는 소품이 없는지 확인하고 사진의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방해할 경우 제거해야 합니다. 

반대로 식물이나 꽃으로 작업하는 경우 소지할 수 있는 재료로 자신 만의 배경을 만들어보는것도 새로운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8. 대칭과 패턴 찾기

반복 되는 패턴으로 프레임을 채우면 더 많은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거리의 양쪽에 늘어선 램프 기둥, 긴 나무 줄 또는 일련의 아치와 같이 대칭이 있는 장면을 사용하여 눈을 특정 지점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단, 초점 포인트가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심심한 사진이될 수 있습니다. 

대칭에는 모양, 색상 또는 질감이 서로 비슷한 개체를 담아야합니다.

 

 


9. 깊이(심도) 만들기

배경에 디테일을 가지고 있으면 이미지에 깊이를 더할뿐만 아니라 눈을 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경에 언덕과 산에서 눈길을 끄는 것처럼  가로로된 샷의 전경에서는 바위 바위가 포함되면 오히려 방해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에 물을 추가하면 샷의 명도를 밝게 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하늘을 ​​다시 반사할 때 관심을 끄는 요소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대한 참고할 자료는 (사)한국사진작가협회 또는 한국프로사진협회를 참조바랍니다.

 

 

 

(사) 한국사진작가협회

 

www.pask.net

 

 

한국프로사진협회

한국프로사진협회

www.kppa.co.kr

 

 

Summery

 

9가지 팁을 사용하면 강렬하며, 호소력있는 장면을 구성할 수 있고, 그 동안  '스냅 샷'과 큰 차별화를 줄것입니다. 

다만 이들을 활용하여 본인만의 필수 사진 법칙 / 노하우를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당신 작품에 당신을 담을 수 있길 바랍니다.

 

 

위 사진은 아래 사이트를 참조 했습니다.

https://www.splitshire.com/

https://unsplash.com/

https://www.shutterstock.com/

https://pixabay.com/

https://picjumbo.com/

http://imcreator.com/free